• 최종편집 2024-03-29(금)
 
7월 26일 오전 11시 부산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성훈 목사) 임시총회가 열리는 동래중앙교회에는 시작 전부터 긴장감이 고조돼 있었다. 갑작스런 임시총회 소집도 의아했지만, 소집 안건 내용이 너무나 파격적이었기 때문이다. 이날 총 4가지 안건이 상정되었는데, 1. 부기총 정관개정(총회 통과안 및 임원회 보고 후, 부산광역시 등록 및 등기) 2. 부기총 교회 회원제 3. 기독교 근세 역사관 건립을 위한 프로젝트 4. 부족임원 충원 등이었다. 특히 2번의 경우 지난 40년 동안 이어져 왔던 ‘교단연합체’를 ‘회원제’로 바꾸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증경회장들이 “(부기총)목적에 위배 된다. 수용할 수 없다”, “정체성 문제는 논의 사항이 아니다”고 반발 할 정도. 또 4번의 경우 현 수석상임회장(차기 대표회장)으로 알려진 김종후 목사를 차기회장으로 인정하지 않고, 새로운 상임회장을 추가 선정해서 차기회장으로 세우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임시총회 당일 김 목사는 미국 아들집에 휴가를 떠났기 때문에 부재중이었다. 김종후 목사는 2017년 6월 부기총 제40차 총회(장소 동래중앙교회당)에서 목사 상임회장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기 대표회장은 김종후 목사라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현 대표회장과 일부 실무임원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날 정성훈 목사는 “다음 차기 대표회장이 정확히 선정 되지 않은 상태에서 총회까지 가면 문제가 심각해진다”며 사실상 김종후 목사를 차기대표회장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서로간 고성만 오고갔고, 결국 이날 임시총회는 개회되지 못했다.
 
핵심은 ‘임기연장’
참석한 사람들의 대부분 관심은 앞선 2, 4번 안건에 집중됐다. 하지만 법과 규칙에 정통한 사람들은 “정관개정이 문제”라고 입을 모은다. 이날 현장에는 총 3가지의 유인물이 배포됐는데, 과거 부기총 정관(이하 구 정관)과 작년 12월 통과한 개정 정관(이하 신 정관), 그리고 양쪽 정관을 비교해 놓은 신구 대비표이다. 부기총 실무임원회는 작년 통과한 정관을 이날 다시 보고한 뒤 부산시에 등록 및 등기를 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구 정관.jpg
 
개정안.jpg▲ (위) 구 정관과 (아래)신 정관. 임원의 임기가 작년 12월 통과된 내용과 달리 조작되어 있다.
 
문제는 작년 12월 5일 임시총회에서 개정된 정관이 이날 보고회에서 다르게 기록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새롭게 개정된 신 정관 15조 3항(임원, 감사의 선임과 임기)은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다만, 대표회장을 제외한 실무임원은 2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구 정관 13조 3항에는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다만, 대표회장을 제외한 실무임원은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제3자가 보면 구 정관의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는 내용이 새로운 정관에서 ‘2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고 새롭게 개정된 것으로 오해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정관개정위원회에서는 이 부분을 개정한 바 없다. 신 정관을 개정한 정관개정위원회 위원장 박성호 목사는 “실무임원들의 임기 문제는 손대지 않았다. 이번에 왜 ‘2차’로 나왔는지 이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원장의 말대로 만약 작년 12월 개정당시 ‘2차’로 개정되었다면 신구대비표에도 조문이 기록되어 있을 것이지만, 대비표에도 아무런 언급이 없다. 자신들의 임기연장을 위해 누군가 의도적으로 표기했다고 오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구 정관을 비교하지 않고, 대비표만 보고 넘어간다는 점이다. 실제 임시총회에 앞서 열린 법인이사회(7월11일 개최)도 ‘40회 총회 정관 수정안 보고’ 건이 올라왔다. 참석한 A 이사는 “신구대비표 보면서 설명듣고 넘어갔다. 특별한 점은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잘못된 내용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실무임원들은 이번 보고회를 통과하면 이 내용을 부산시에 등록하고, 법적인 공증을 받을 계획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모 교단 노회장은 “사무국장이 전화가 와서 정관개정이 이뤄지면 시에 들어갈 때 쓴다고 인감도장을 갖고 참석해 달라는 부탁이 있었다. 그리고 공증까지 받는다고 해서 인감도장을 꼭 가지고 참석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참석한 모 장로는 “시에 들어 갈 때는 법인 이사들의 도장만 있으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상 공증이 목적인 것 같다. 나중에 문제가 되면 법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만들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법인 사무국장은 “정관상 시에 개정 정관이 들어갈 때 참석한 대의원들의 인감도장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회의 때마다 공증을 받는다고 해서 인감도장을 갖고 참석해 달라는 부탁을 한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관 개정 부분에 대해서는 “이 내용은 정관개정위원회가 만들어서 사무국에 보내 온 것이기 때문에 내가 답변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몇 시간 뒤 사무국장은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와 “확인 한 결과 2차가 아니라 1차이고, 우리 내부에서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기자가 ‘만약 잘못된 내용이 임시총회에서 보고를 받고, 부산시 등록과 법적인 공증을 받았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겠느냐’는 질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었을 것 같다”고 인정했다.
 
논란이 된 두 장의 소집공문
한편, 이날 임시총회에는 두 장의 소집공문으로 논란이 일었다. 두 공문은 대부분 내용이 동일하지만, 안건 내용 중 3번 항목이 서로 다르다. A 공문은 제3호 의안이 ‘부기총 기정회(가칭 기독교정책회) 크리스찬 정치인회 구성’을 담고 있고, B 공문은 ‘기독교 근세 역사관 건립을 위한 프로젝트’를 담고 있다. 실무임원진들은 “누군가 실무임원들을 모함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진상조사까지 요구했다.
KakaoTalk_20180723_212602594.jpg
 
KakaoTalk_20180723_212603093.jpg▲ 논란이 된 두개의 공문. 위쪽은 근세 역사관 건립을, 아래쪽에는 크리스찬 정치인회 구성이 안건에 담겨 있다.
 
하지만 증경회장 박선제 목사가 “크리스찬 정치인회 구성을 임원진에서 논의한 사실이 없느냐?”고 묻자 실무임원진은 “논의는 했지만, 이 건이 정식안건에 들어가 있지 않았다. 누군가 우리를 모함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우편으로 배달된 공문은 B 공문이지만, 처음 공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독교 정치인회 구성’ 내용을 진지하게 고민한 흔적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 때문에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부기총이 언제부터 세상 정치에 물들었느냐”며 정교분리를 외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누구를 위한 부기총인가?
이날 일부 실무임원진과 증경회장들과의 고성이 오고 갔다. 삿대질과 막말, 고성이 난무했고, 현장은 소란스러웠다. 마치 선배와 후배의 대결의 장이 된 듯한 모습을 연출했다. 모 목사는 “부기총 해체 하세요”, “어느 놈이야”를 연발하면서 선배목사에게 대들었고, 선배목사도 “조용히 해”, “시끄러워”하면서 후배 목사에게 막말을 쏟아 냈다. 부산교계의 대표기관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만든 현장이었다.
KakaoTalk_20180727_155028484.jpg▲ 이날 현장은 감정싸움이 폭발했다.
 
부산기독교총연합회는 부산의 1,800여 교회를 대표하고, 지역 교회의 권익을 위해 지난 40년간 일해 왔다. 하지만 언제부터 지역교회가 아닌 특정인을 위한 부기총이 되어 왔다는 지적과 오해를 받고 있다. 부기총 사무실이 특정인 병원에 소재하고, 부기총 사업들이 몇몇 사람들에 의해 계획되고 추진되어 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부산교계 중진인 모 장로는 이번 사태를 바라보면서 “연합기관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없어지는 게 나을 수도 있다. 이번 기회에 누구를 위한 부기총인지 한번쯤 존재목적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신들의 임기를 연장하기 위한 부기총의 꼼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