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박병기박사2.png▲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교육& 교회’ 저자 박병기 박사
 
Q. 이 책은 ‘교회’라는 타이틀이 있고 내용을 보면 기독교적인 색채가 강해 비기독교인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 같다. 기독교인이 아닌 독자들에게 어떤 설득의 말을 할 수 있을까?
A. 기독교인이 아닌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고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독자분들에게는 ‘목적이 이끄는 삶’이라는 책을 연상하시면 어떨까 하고 권유하고 싶다. 릭 워렌 목사가 쓴 ‘목적이 이끄는 삶’은 새들백이라는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교회를 세웠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교회의 이야기가 어떻게 베스트셀러가 되었을까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에는 세계관, 시대를 읽는 눈, 시대가 요구하는 사람, 미션, 비전, 고객(교인), 고객 가치(교인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 예상되는 결과, 계획이 펼쳐져 있다. 즉 큰 그림을 보여준다. 기독교 컨텐츠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큰 그림’을 볼 수 있기에 많은 분이 이 책을 읽었던 것으로 나름 해석을 했다. 나의 책도 그런 기회를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2.jpg
 
Q.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교육 & 교회’를 읽으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렌즈를 갖게 된다는 말인가?
A. 그렇다. 이 책은 기독교 세계관을 갖고 출발하지만, 기독교인이 아닌 분들은 자신만의 세계관으로 출발할 수 있다. 나는 이를 ‘건전한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건전한 세계관으로 과연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이야기했고, 이 새 시대가 어떤 인재상을 요구하는지도 소개했다. 건전한 세계관, 시대를 해석하는 눈,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 교육에 대한 관점이 생기면 미션과 비전은 자연스럽게 생기게 된다. 요즘 인문학이 대세라고 하고, 고전문학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남들이 그렇다니까 그런가 보다 하고 생각한다. 그런데 내가 그린 이 큰 그림에서는 인문학과 고전문학은 시대를 해석하는 눈을 키우는 학문에 해당한다.

Q. 회사나 단체를 세울 때, 또는 운영할 때 이 큰 그림을 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해 보인다. 큰 그림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나?
A. 나는 미국에서 변혁적인 리더십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었는데 다녔던 대학원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해 과목마다 강조했다. 즉 개념적인 리더십을 갖는 것을 늘 강조했다. 개념적인 리더십은 큰 그림을 보는 능력이다. 큰 그림을 갖고 있으면 비전이 없는 곳에 비전을 제시하고,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일상생활의 현실을 뛰어넘어서 생각하게 되며, 장기적이고 폭넓은 운영목표를 갖게 된다. 서번트 리더십의 대가인 로버트 그린리프는 “리더는 개념적인 사람이어야 하고, 비전이 없는 세상에 비전을 제공하고 그 세상에 함몰되지 않는 사람”이라고 했는데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은 그런 면에서 중요하다.

Q. 저자께서는 기독교 세계관을 갖고 이런 큰 그림을 그렸지만 다른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은 나름의 건전한 세계관으로 이 시대를 해석하고 이 시대의 리더가 되고 미션을 세우고 비전을 공유하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게 된다는 말로 들린다.
A. 그렇다. 이 책으로 큰 그림 그리기 훈련을 하면 자신만의 큰 그림이 생길 것이다. 그것을 그리면 된다. 자신만의 큰 그림을 그리면서 개념적인 리더가 되면 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Q. 그런 좋은 예가 있을까?
A. 일론 머스크가 좋은 예가 아닐까 싶다. 일론 머스크는 전형적인 개념적인 리더이다. 그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을 제대로 다루지 않으면 인공지능에 지배될 수 있다는 큰 그림을 갖고 오픈AI라는 기관을 설립해 인류에 기여하고 싶어한다. 오픈AI는 금전적 이익에 구애받지 않고 인류 전체의 이익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인공지능을 향상시키려고 한다.
그는 시대에 대해 올바른 해석을 하고, 자신만의 미션을 갖고 이 단체를 설립했다. 그의 비전은 ‘인류 전체의 이익에 기여하는 인공지능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는 세상에 함몰되지 않는 사람이다. 그의 개념적 리더십은 서번트 리더십에서 나왔다고 본다.

Q. 서번트 리더십이 큰 그림에서 중요한가?
A. 대부분의 역사적인 인물, 시대적 인물은 서번트였기에 중요하다. 대부분이라는 말을 쓰는 것은 100%는 아니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회사 경영시 늘 서번트 리더십을 강조한다. 리더는 팀원을 섬기기 위해 존재하지 팀원을 지배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경영 철학이다. 팀원을 섬기면서 팀원이 회사의 유익에 기여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는 나의 유익보다 이웃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오늘 내가 밥 먹고 사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고 (물론 그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이웃들이 함께 잘 먹고 잘 사는 것 그리고 인류가 함께 잘 사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될 수밖에 없다. 그런 사람이 시대를 해석하고 싶어 하고, 시대의 바른 인재를 세우고 싶어 한다. 그런 사람이 미션을 수립하고 비전을 제시하고 꼼꼼하게 운영 계획을 만든다.

Q. 이 책을 읽으면 그런 ‘큰 그림’이 보인다는 말인가?
A. 마음을 열고 읽으면 ‘큰 그림’을 보는 연습을 할 수 있다. 기독교에 대한 편견을 잠시 내려놓고 큰 그림을 그리는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고 읽으면 분명 큰 그림 그리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만의 큰 그림 그리기’를 시작하게 된다.

Q. 아직도 ‘큰 그림’ 그리기의 중요성을 정확히는 모르겠다. 좀 더 설명해주면 좋겠다.
A. 우리는 매일 열심히 하루하루 살아간다. 한국인은 성실함에서는 그 어느 민족에 비교해서도 최고 수준이다. 그런데 많은 분에게 ‘왜 그 일을 하는지’라고 여쭤보면 답을 잘 못 하신다. 물론 여러 이유를 말씀하시는 분도 있는데, 그것이 대부분 자기만 잘 먹고 잘 사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우리가 이 땅에 태어나서 나만 (혹은 우리 가족만) 잘 먹고 잘사는 것에 집중하다가 세상을 떠난다면 얼마나 허무한 인생인가.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보는 중요한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Q. ‘큰 그림’ 오른쪽에 보면 고객, 고객가치, 결과, 계획이나온다. 무엇에 관한 것인가?
A.이는 피터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에서 가져왔다. ‘현대경영학의아버지’ 로 불리는 드러커는 단체, 회사 등을 경영 하거나 경영을앞 둔 사람은 다섯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다섯 가지는 미션, 고객, 고객가치, 결과, 계획이다. 즉 '당신이 그 단체, 회사를 운영하는 미션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도 명확한 답이 있어야 한다. ‘그 고객들은 무엇을 소중하게(가치있게) 여기는가’는 세 번째 질문이다. 그리고 단체와 회사를 통해‘어떤 결과를 예상 하는가’ 와 ‘어떤 계획을 세우려고 하는가’ 는 네 번째, 다섯 번째의 중요한 질문이다. 큰 그림에서 세계관, 시대를해석 하는것, 시대의 인재상에 대해 어느정도 틀이 잡히면 이런 질문에 답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나는 세계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세계관은 ‘세상을 보는 관점’ 이다.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어떤 특정한 세계관’ 을 갖게 되었고 그 관점으로 이 세상과 시대를 보게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미션이 세워지게되고 비전도 수립된다.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경영(운영) 계획을 세울때 견고한 단체(회사)의 기초가 마련되는 것이다.

Q. 그 ‘큰그림’ 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볼 때 좀 더 견고한 계획이 나올 것 이라는 말인가?
A. 그렇다. 많은 사람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매우 심플하게 결론을 낸다. 첫 번째는 ‘두렵다’ 라는 반응을 보인다.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사회가 두렵고 직장을 잃을 것이 두렵다. 두 번째는 ‘재밌겠다’ 는 반응이다. 지나치게 낙관적인 반응이다. 하지만 4차산업혁명시대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우리가 큰 그림을 그리면서도 세밀하고 촘촘하게 준비해야 한다. 머스크가 오픈AI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한 것은 그만큼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촘촘하고 꼼꼼한 준비는 서번트리더십, 개념적리더십을 가진 자만이 할 수 있게 된다. 가장 원초적인 질문은 ‘당신은 서번트인가’ 이다.

1.png
 

Q. 서번트만이 새 시대에 중요한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인가?
A. 그렇다. 새로운 시대는 근본적으로 ‘똑똑한 사람’이 끌고 가는 시대가 아니다.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더 똑똑하기 때문이다. 머리에아무리 많은 지식이 쌓여 있어도 인공지능의 지식에 비교하면 정말 아무것도 아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은 아무리 똑똑해도 양심이라는 것이 없다. 양심에 귀를 기울이는 자, 즉 서번트가 새 시대의 리더가 될 수 밖에 없다. 서번트가 용기를 내어 서번트리더가 되고 그 서번트리더가 폭 넓은 관심을 두고 개념적 리더가 된다면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수 있게 할 것으로 믿는다.

Q. 이 책에 보면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4가지 지능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된다. 무슨 말인가?
A. 이는 제4차산업혁명시대라는 화두를 던진 클라우스 슈밥이 한 말이다. 새 시대의 인재는 상황맥락지능, 정서지능, 영감지능, 신체지능이 높은 수준에 있는 자가 될 것 이라고 그는 말했다. 나는 그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왜냐하면, 이런 지능은 서번트리더, 개념적리더가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맥락지능’ 은 총체적인 지식을 얻는 지능이다. 각계각층의 리더들과 대화를 통해 총체적지식을 얻고 거대담론을 형성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포스트모던시대는 거대담론이 사라지는 시대라고 하지만 그럴수록 더욱 거대담론을 꺼내는 사람이 필요 하다고 본다. ‘정서지능’ 은 공감하는 능력이다. 다른 사람이 아파하면 나도 아파하고, 다른 사람이 기뻐하면 나도 즐거운 그런 능력이다. 그런 능력은 서번트만이 가질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요즘같이 각박한 세상에서 그런 능력을 갖춘 사람은 희귀종처럼 되고 있다. 그래서 새 시대에는 그런 리더가 더욱 필요할 것 같다. ‘영감지능’ 은 ‘영감(inspiration)'을 받은 자가 진정한 공유를 하는 능력이다. 공유의 시대에 공유하는 척 하는게 아니라 진짜로 공유하며 나누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다. 신체지능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해 긴박한 상황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이 4가지 지능을 가진 자가 제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것이라는 슈밥의 설명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Q. 저자는 그런 사람인가?
A. 솔직히 말해 그런 사람은 아니다. 하지만 오늘도 그런 노력을 했다. 매일 그런 노력을 한다. 매일 건전한(기독교) 세계관을 갖는 훈련을 하고, 시대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시대의 인재가 되도록 강훈을 하고, 미션과 비전을 생각하고 쓰고 나누고 공유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아직도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을 쓰면서 많은 갈등이 있었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면서 그런 글을 쓸 수 있을까 하는 갈등이었다. 그래도 이 책을 쓰기 시작했을 때와 지금의 나를 비교하면 꽤 많이 달라진 나를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그렇게 향상 되실 것을 기대해 본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께 하고 싶은 말은?
A. ‘Open your mind.’ 라는 영어 표현을 말씀 드리고 싶다. 마음을 열면 도움이 되는 책이 될 것으로 믿는다. 마음을 열면 귀가 열리고 귀가 열리면 기독교 컨텐츠에서도 유익이 있음을 알게 되실 것 이다.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썼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리더십과 교육에 대한 큰 그림 그리기이다. 그것에 대해 작게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3.pn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큰 그림’ 으로 사고하면 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보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