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20180312_135818.png
 
Q 부산외국어대학교 제9대 총장님으로 취임하심을 축하드립니다. 먼저소감을 부탁드립니다.
A 1982년 부산외국어대학교의 첫 입학생이었던 제가 36년이 지난 지금 ‘모교 출신 첫 총장’이라는 무거운 책무를 부여받았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굉장한 영광이지만,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시대에 제가 맡아야 할 소임이 얼마나 막중한지, 그 소명이 얼마나 큰 것인지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교수, 직원, 학생, 동문들의 화합의 장을 만들고 지혜와 아이디어를 모아 대학 발전을 위해 혼신을 힘을 다할 것입니다.
 
Q 총장님은 이 대학 출신이라고 들었습니다. 부산외대 최초 동문출신 총장 탄생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부산외대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남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4년 동안 대학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가실지 궁금합니다.
A 동문으로서, 또 그 동안 교수로 재직하면서 가지고 있던 소신을 담아 다음과 같이 정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먼저, 아름다운 부산외국어대학교 남산동 캠퍼스를 ‘지구촌 캠퍼스’로 꾸미는 일입니다. 또한, 저는 우리대학이 쌓아온 ‘외국어교육의 실천적 거점’이라는 가치를 넘어 외국어와 비즈니스 또는 IT를 융합한 외국어 기반 교육, 현장과 연결된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구성원 모두의 단결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소통과 화합의 대학 공동체를 만들 계획입니다. 넷째, 재정적으로 탄탄한 대학, 대학행정이 전문화된 대학을 만드는 데 더욱 주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에 희망을 주는, 지역과 더불어 상생하는 부산외대를 만들겠습니다.
 
Q 취임식 때 “우리 대학을 다양한 언어로 소통하는 지구촌 캠퍼스로 만들 것”이라며 ‘글로벌 허브대학’을 언급하셨습니다. 현재 부산외대에 몇 개국 몇 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제가 생각하는 지구촌 캠퍼스는 재학생의 3분의 1 이상이 외국인 유학생으로 이뤄진 글로벌 캠퍼스입니다. 세계각국에서 몰려 온 외국 유학생들과 한국학생들이 더불어 생활하며, 다양한 언어로 소통하는 캠퍼스가 바로 지구촌 캠퍼스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현재 42개국 1150명가량인 외국인 유학생 규모를 3년 내에 2000명, 장기적으로 3000명 수준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Q 부산외대는 고 정태성 장로님이 설립한 기독교 사학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외대가 기독교사학인지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같은 부산지역 기독교사학인 고신대나 경성대, 동서대와 비교해서 기독교적인 색깔이 두드러지지 않다는 지적들이 있습니다. 부산외대의 기독교적인 색깔을 소개해 주십시오.(예, 교목실 운영, 대학교회 등)
A 부산외대는 기독교의 건학 이념 위에 세워진 대학입니다. 고 정태성 장로님께서 6.25전쟁으로 산야가 불타 폐허와 같이 되어버린 이 나라에 나무를 심는 조림사업과 합판을 만들어 수출하여 국가의 경제 발전을 돕는 성창기업을 일으키셨습니다. 계속하여 국가의 미래를 위한 신앙적인 인재 양성에 뜻을 둔 육영사업으로 설립된 학교입니다. 기독교적인 색깔이 다소 두드러지지 않았다면 교단적인 배경을 가지지 않은 것과 기독교의 매체를 통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오지 않았던 요소들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본 대학은 교목실을 통하여 학원복음화를 이루어 가고 있으며 대학 내의 교직원과 학생 그리고 외부의 신자들까지 함께 예배하는 대학교회가 있습니다. 매 주일 예배와 수요예배, 영유아부, 유초등부, 중고등부, 대학부의 모임이 아름답게 조성 된 교회건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부산외대는 교목실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산외대 교목실은 학생 복음화를 위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교목실은 교목과 직원들로 이루어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목실은 대학의 교양필수 과목으로 되어 있는 채플을 위하여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에 7번의 모임을 주관하며 매주 목요일에는 선택과목으로서 채플 심화 과정(신앙과 인성)의 주1회의 모임도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교직원 신우회의 활동을 도우며 기독학생 동아리들을 지도하여 학원복음화 사역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학교회와 연합하여 대학 내.외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교목실이 직접 주관하지는 않지만 <현대인과 성서>와 <기독교 이해>라는 교과목도 강의과목으로 도입되어 있습니다.
 
Q 끝으로 지역교계(교회)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지역교회 목회자님들과 성도님들께서는 부산외대를 위하여 기도를 해주실 뿐만 아니라 가정의 자녀들도 보내어주셔서 본 대학에서 지성과 인성 그리고 영성을 키워가도록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외국어대학교 제9대 정기영 총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