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병수 교수.jpg
 
Q. 오는 5월 22일(월), 국제다문화사회연구소에서 개최하는 포럼에 대해 소개해 달라.
A. 국제다문화사회연구소가 주관하는 제3회 다문화학술대회로 5월 22일(월)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부산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 2층에서 개최된다. 주제는 「이주 배경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 중도 탈락, 위기와 대안」으로 발제자는 전 고려대 교수였고 현재는 순천제일대에서 재직 중인 전은희 교수, 동아대 안윤지 교수, 조금순 해운대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이다. 토론자로 신라대 강경태 교수, 글로벌국제학교 오세련 교장, 부산외국어대 황미혜 교수 그리고 종합토론 사회자로 한동대 최용준 교수가 수고할 예정이다.
 
Q. 부산지역 다문화 청소년의 수는 얼마나 되나?
A. 부산지역 다문화 가정을 포함한 외국인 거주자를 약 5만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제결혼을 한 가정을 통한 이주 배경의 초·중·고 재학 부산 학생은 2016년 4,248명(1.2%)로, 2012년 1,997명 대비 크게 증가했다. 학령인구 감소 추세 및 다문화 유아 수(2016년 910명)를 고려하면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학생 비중은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Q. 이주배경청소년이라는 단어가 아직은 낯설다.
A. 청소년복지지원법 제18조에 따른 이주배경 청소년은 탈북청소년, 다문화 청소년과 중도입국청소년을 다 포괄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다문화 청소년이란 외국여성과 한국남성 혹은 한국여성과 외국남성이 한국에서 결혼하여 출생한 청소년을 다문화 청소년이라고 한다.
중도입국 청소년이란, 부모의 재혼이나 귀화로 한국으로 들어온 외국 아동들을 뜻한다. 보통 어머니(외국인)가 한국인과 재혼하면서 본국 자녀를 한국으로 데려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한 가정에 두 나라와 두 문화권의 자녀들이 함께 사는 경우가 된다는 것이다. 중도입국청소년 현황과 지원방안에 따르면 주로 15세 이상 높은 연령대에 국내에 입국하는 중도입국청소년들은 청소년기의 혼란과 다문화가정 자녀라는 이중의 어려움을 함께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도입국청소년의 국적은 중국이 91.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몽골, 타이완, 베트남 등의 순으로 알려져 있다.
 
Q. 학업에서 중도 탈락하는 이주 배경 청소년의 비율을 어느 정도이며, 원인을 무엇이라고 보는가?
A. 중도 탈락하는 비율은 중학교에서는 약 50%와 고등학교는 안산의 경우 드문 예이지만 약 70%에 이른다. 그 원인은 매우 복잡한데 첫째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의 부족이고, 특히 고등학교로 갈수록 수준 높은 언어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한 보고에 의하면 외국 여성의 어머니와 한국어를 거의 모르는 외국인 외할머니 밑에서 자란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는 심각한 언어 장애와 장벽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둘째는 대부분의 다문화 가정이 경제적으로 어렵다. 남편의 경제력이 없는 경우가 많다 보니 이주 여성들이 맞벌이 혹은 양질의 일자리를 제대로 가지지 못하고 따라서 부모로부터 충분한 돌봄과 경제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제대로 된 아버지가 아닌 경우는 아버지로부터 온갖 폭언과 폭행으로 말미암아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한 가운데 증오와 분노로 세월을 보내어 학교생활에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우리보다 가난한 동남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이고 학교에서 피부색이 다르고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국 학생들로부터 인종차별과 왕따를 당하는 가운데 공부와 학교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되는 것도 그 원인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국제 결혼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 중 엄마가 한국인이고 아버지가 외국인인 경우는 매우 모범적인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사례도 있습니다.
 
Q. 이주배경청소년이 가장 필요로 하는 도움은 무엇인가?
첫째,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는 것이 가장 필요로 하고 둘째,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들로부터 사랑과 인정과 존중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학교에서 헌신된 기독교사를 만나는 것, 그리고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위해서 다문화 사역 기독교사 및 일반교사 교육이 필요하고 특히 다문화 가정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내국인 학생들의 다문화 이해 및 역량 강화 교육도 매우 중요하다. 셋째, 재정적 후원과 상담자 및 대학생 멘토링을 통한 교육복지를 제공하는 것도 매우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이 일은 교회가 선교적 관점에서 앞장서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Q. 이들의 정착, 적응 등을 위해 교회가 어떻게 도울 수 있나?
A. 우리 인간은 영과 육을 가진 총체적 인간이다.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오셔서 영적으로 말씀을 선포하시고 지적으로 말씀을 가르치시고 그리고 육체적으로 치료하셨다. 그래서 선교사가 가는 곳마다 교회와 학교와 병원을 세웠다. 이런 접근을 선교학적 전문용어로 표현한다면 총체적 선교라고 한다. 따라서 이들을 돕기 위한 총체적 접근, 영적·지적·경제적·인권적·의료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소도 이를 위해 지역 교계 연합기관과 교회들과 MOU를 맺고 연합 사역을 시작하고자 한다.
 
Q. 국제다문화사회연구소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국내 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와 다문화 학술지를 발간하려고 한다. 이런 학술 연구를 통해 얻은 지식을 정부와 국회, 부산시 및 교육청의 지자체에 정책을 제안할 것이다. 또 고신대를 비롯한 부산전역의 각 대학에 다문화 동아리 설립과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여름 및 겨울 캠프를 계획하고 있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장학사업 협력, 다문화 인식 개선과 역량강화를 위해 부산시내 초중고학생 및 16개 구군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부산시 다문화 가족 여성들을 중심한 합창단 창설, 다문화 국제대안 학교 설립과 다문화 복합 센터 건립, 다문화 다인종 다민족 교회를 부산 16개 구군에 설립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지금 다문화 다인종 다민족교회가 시작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국제다문화사회연구소장 이병수 교수(고신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