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박동순 이사장.JPG
 
신이건 사장: 부산교계의 큰 원로이자 많은 분들의 존경을 받은 장성만 목사님을 먼저 하늘나라로 보내셨습니다. 남편과 사별하신 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박동순 이사장: 요즘 새벽에 성경책을 많이 읽고 기도를 하는 가운데 남편의 유품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살아생전에 설교준비를 위해 적어 둔 수많은 노트와 유품을 정리하다 보니 예전에 지냈던 일이 많이 생각납니다. 남편과 함께 미국으로 유학 가서 결혼식을 가진 일, 함께 우리의 꿈과 이상을 이야기하던 일, 귀국하기 전 후원회 조성을 위해 주일마다 교회를 찾아다니며 설교하던 일, (울먹이며)나를 지극히 아껴주고 격려해 주던 생각이 나면서 너무 그립고 슬픕니다. 그렇지만 아름다운 추억을 되새기며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동서학원 이사장을 섬기고 있지만, 가끔 3개 대학을 이끈다는 것이 벅차고 힘들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 소명이라 생각하며 섬기고 있습니다. 이사장 업무를 보다가 고민하며 결정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때, 저도 모르게 순간적으로 ‘나중에 이 양반 오면 물어봐야지’라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집에서 식사하다가 식탁에 올라온 반찬 중에 그이가 좋아하던 나물이 있으면 저도 모르게 ‘오늘 왜 이렇게 늦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는 ‘아차, 그이는 죽었지... 지금 여기 없는데...’라는 생각을 하면 더욱 그립고 슬퍼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과 함께 쌓아 온 아름다운 추억들과 저를 위해주는 자녀들의 노력을 볼 때 마다 힘을 얻어 행복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신이건: 슬하에 2남 1녀가 있으신데, 가족 자랑을 좀 해 주시지요.
박동순: 아버지가 어머니를 지극히 아껴주던 모습을 평생 보고 자랐기에, 아버지가 떠난 빈  자리를 메우기 위해 자녀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남인 제국이는 가족들이 서울에 있어 평일에는 저희 집에서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외국으로 출장도 많이 가고 일정도 많아 바쁘지만, 그런 중에도 가급적 함께 저녁을 먹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이 있으면 미리 연락해서 사정을 말하고 귀가도 늦지 않도록 서두릅니다. 남편이 살아있을 때도 매일 아침은 제가 손수 차려 드렸습니다. 그러면 남편과 저, 제국이 셋이서 매일 아침 함께 기도하고 식사를 했었죠. 그래서 제가 혼자 먹지 않도록 신경 써주는 고마운 아들입니다. 오늘 저녁은 같이 먹기로 했습니다.(웃음) 차남인 제원이도 바쁘지만 집에 자주 들려 얼굴을 보여주곤 합니다. 바빠서 피곤할 텐데 밤 11시가 넘어 귀가하는 길에 저희 집에 들려 안부를 묻곤 합니다. 제 딸은 얼마 전 저희 대학 디자인대학 교수로 오게 되었습니다. 제 딸이지만 어릴 적부터 단아한 외모와 조신한 성격, 배려하는 마음이 큰 딸이었습니다. 교직원들도 설립자 딸인줄 몰랐을만큼 본인 스스로도 내색하지 않았죠.
 
신이건: 축하드릴 소식을 들었습니다. 몇 년 전 김활란여성지도자상을 수상하신데 이어 이번에는 대통령상을 수상하신다고요?
박동순: 네. 감사할 따름이죠. 지난 2013년 한국여성대회에서 김활란여성지도자상을 받았습니다. 제가 이화여대 영문과 출신으로 저의 영원한 은사이신 김활란 박사님을 생의 모델로 삼고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그분의 이름으로 된 상을 받게 되어 더욱 기뻤습니다. 제가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이 상을 받게 되어 당시에도 감격적이었는데, 이번에는 대통령상을 받게 되어 더욱 영광입니다. 3월 22일 물의 날을 맞아 환경청의 추천으로 대통령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1999년부터 12년간 동서대 총장으로 재임하며 낙동강환경봉사단을 창단했습니다. 환경 활동 전문가와 학생들이 참여해 도보탐사와 연구활동을 진행했었습니다. 총장 임기가 끝난 후에는 젊은 나이에 뭔가 사회에 봉사해야겠다는 생각에 사단법인 부산어머니그린운동본부(BMGM)를 창립하였습니다. 물은 생명이고 자원이기에 물을 살려야한다는 이념으로 활동을 펼쳤습니다. 어머니들은 자신의 생명보다 자녀들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그런 자녀들에게 좋은 물, 좋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환경운동에 동참하다보니 어느새 4,600명의 회원들이 동참하는 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BMGM은 저탄소 친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EM발효액을 주민들에게 보급하기도 했습니다. 또 EM흙공을 만들어 삼락천, 감전천, 학장천 살리기 운동을 펼쳤습니다. 후손들에게 좋은 환경을 물려주고 싶다는 어머니의 마음들이 인정을 받아 제가 대표로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 일에 긍지를 가지고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환경을 잘 지켜 후손들에게 푸른 금수강산을 물려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이건: 설립자님이 없는 동서학원. 앞으로 이사장님으로서 비전과 꿈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부탁드립니다.
박동순: 박사님 살아생전에 자주 하던 말이 있습니다. “나는 당신 수제자입니다”라고 말했었죠. 평생 함께하며 설교를 들었고 함께 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꿈을 나누었습니다. 저는 진리, 창조, 봉사라는 건학이념을 계승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세계화 시대에 우리 인재들이 세계 속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시아 허브대학으로서 외국으로 진출해 기반을 잡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활동을 많이 하며, 중국과 미국에 분교를 설립해 학생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물론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자신의 의지를 보여준다면 인터뷰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곳에 갔다 오면 사람이 바뀌어서 돌아옵니다. 이러한 낙오자 없는 교육을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립자의 건학이념을 계승하도록 장제국 총장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이건: 요즘 정계를 보니 과거 장 박사님께서 국회의원으로 활동하시던 때가 생각납니다. 당시 단군상 문제에 앞장서셨는데요.
박동순: 저도 기억이 납니다. 아마 그 때가 우리 장 목사님이 12대 국회에서 민정당 정책위의장으로 계실 때 일 것입니다. 단군상 건립 문제가 가장 큰 문제가 되었을 때가 있었어요. 일부 지방 자치단장들이 건립기금을 주어서 학교운동장에 단군상을 세우고 있었고 밤에는 기독교인들이 단군상을 부셔버리고 하는 악순환이 계속 될 때입니다. 당시 교회들은 순교할 각오로 반대 운동을 하고 있었고, 이 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어 단식투쟁을 벌이는 교회가 늘어났었습니다. 그 때 우리 장 목사님이 전두환 대통령을 독대해서 그 일을 중단 시켰지요. 당시 에스더처럼 죽으면 죽으리라는 마음으로 대통령을 찾아갔었습니다. 만약 대통령이 심기라도 불편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갈까 걱정했지만, 대통령이 보고를 받으시고는 “정부가 특정 종교를 지원하면 안 되지요. 국비와 지방비로 단군성전을 건축하는 것은 모두 중지시키도록 하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중단을 시킨 것입니다.
 
신이건: 아버지의 뒤를 이어 장남은 교육자로, 차남은 정치가로 활동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박동순: 아버지의 뒤를 이어 자신의 일터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대견할 따름입니다. 아버지 장 목사님은 학교를 설립하고 나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한 교육자이자, 국회의원으로 의정 활동을 펼친 정치가였습니다. 두 아들이 이런 아버지를 따라 활동하는 모습이 기특합니다. 장제국 총장은 건학이념을 계승하고 학교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장제원 전 의원 역시 아버지처럼 나라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고자 합니다. 이번 총선에 출마의 뜻을 밝혔습니다. 목회자의 아들로서, 아버지의 신앙을 이어받아 신앙에서 벗어나는 일들은 해결할 수 있는 정치가가 되기를 어머니로서 바랄 뿐입니다.
 
신이건: 끝으로 교계에 당부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박동순: 우리 영감이 평소에 기독교문화재단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교계 지도자님들과 뜻을 합쳐 재단법인 21세기포럼을 창립했죠. 그이의 뜻을 이어 교계가 개 교회적인 일 뿐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시각에서 사회를 고려하도록 기독교 인재를 발굴하는데 동참하고자 합니다. 또한 학교 이사장으로서 신학교는 아니지만 신학교 못지않게 확실한 기독교 정신을 알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기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오혜진 기자
 
 
<대담후기>
3월 21일(월) 오후 4시 동서학원 이사장실에서 박동순 이사장을 만났다. 故 장성만 목사가 하늘나라로 가신지 벌써 3개월이 지났다. 이사장실에 들어서니 유명 화가는 아니지만 어느 여성 화가가 그린 장 목사의 초상화에 시선이 갔다. 평소 무척이나 다정다감하면서 교계 언론에는 칼럼을 통해 펜을 놓지 않던 목사님을 마주하는 듯 했다. 마침 박동순 이사장이 22일 대통령 표창을 받기 하루 전, 인터뷰를 위해 만났다. 박동순 이사장은 정면에 걸린 장 목사의 초상화를 보고 “저 양반이 매일 나를 위로하고 격려해줘요. 내가 좌우로 움직일 때마다 시선이 따라온다”고 말했다. 박동순 이사장이 들려주는 장 목사를 처음 만난 이야기, 미국에서 황재경 목사(미국의소리 아나운서)의 주례 아래 가진 결혼식 이야기, 신혼 내내 학교를 세우기 위해 미국 곳곳을 찾아다니며 설교하고 모금한 이야기 등 동서학원의 설립 기초를 놓은 이야기에 감동을 받았다.
대한민국이 물 부족국가가 될 것을 염려해 부산어머니그린운동본부를 만들었다. 물이 생명이고 물이 지구촌을 살리는 자원이 되며 이를 위해 어머니들에게 생활실천을 하도록 교육을 시켜 대통령 표창을 받는 선견지명의 소유자이기도 했다. 남편의 뒤를 이어 새로운 비전으로 이 땅을 섬겨나가는 봉사정신은 평소 장 목사가 외쳤던 “이 땅을 회복하자”라는 메시지를 몸소 실천하는 것 같아 고개가 숙여졌다.
큰 아들 장제국 총장은 아시아 허브대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기독교 인재를 육성하는데 헌신하고 있다면서도, 둘째 아들 장제원 집사에 대한 정치 이야기는 일체 말하지도 말자고 당부하는 어머니였다. 장 목사는 이미 하늘나라로 가고 없지만 아내와 자녀들은 그의 유지를 받들어 기독교 건학이념으로 터전을 세워 나가고 있었다.
신이건 장로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활절 특집대담]동서학원 박동순 이사장을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